레시피

서울식 배추김치

1  물 1ℓ에 다시마 10g을 넣어 끓이다가 팔팔 끓어오르면 7분 정도 두었다가 다시마를 건져내고 식힌다.2  찹쌀 1컵을 불린다. 불린 찹쌀 1컵과 물 7컵을 함께 끓인 다음 식힌다.3  생새우는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뺀 다음 칼로 잘 다진다.4  커다란 통에 준비해 둔 김치 소 재료와 양념 재료를 섞고 다진 새우젓과 멸치액젓, 다진 생새우를 넣어 버무린다. 소가 완성 되면 30분 정도 숙성시킨다. 5  배춧잎 사이사이에 소를 넣은 후 겉잎으로 전체를 돌려 싸고 단면이 위로…

전라도식 배추김치

1  서울식 배추김치와 기본 양념은 같지만 마른고추를 사용하는 대신 고춧가루 양을 줄인다.2  마른고추는 꼭지를 딴 후 가위로 3등분 한 다음 씨를 털고 물에 씻어서 준비한다. 3  믹서기에 다시마물 2컵, 손질한 마른고추, 찹쌀풀, 마늘, 생강을 넣고 간다. 4  커다란 통에 준비해 둔 김치 소 재료와 고춧가루, 멸치가루, 불린 청각 등 나머지 양념재료를 넣고 믹서기에 갈은 재료를 함께 넣는다. 믹서기에 남은 양념은 액젓을 넣어 헹궈 붓는다.5  전라도식 김치에는 다진 새우젓, 멸…

오이소박이

① 준비한 분량의 물에 소금을 넣고 녹인 다음 오이를 담근다. 중간에 아래위를 뒤집어 기며 5시간 정도 절인다. ② 절인 오이를 흐르는 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뺀 후 앞뒤 꼭지를 자르고 오이 가운데로 칼집을 3개 넣는다. ③ 부추는 시든 잎을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 건져 1cm 정도로 송송 썬다. ④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채 썰어둔다. ⑤ 부추를 제외한 모든 양념 재료(홍고추, 고춧가루, 찹쌀죽, 멸치액젓, 다진 생강, 멸치가루, 통깨)를 섞어 2…

해물섞박지

① 배추는 1통을 각각 4쪽으로 나누어 소금에 절여 씻은 다음 채반에 받쳐 물기를 뺀다. ② 무는 절반을 잘라 4등분(총 8조각) 하여 잘게 칼집을 내고, 오이는 각각 3등분 하여 중간에 칼집을 낸다. 가지도 각각 절반 잘라 2등분(총 4조각)하고, 동과는 껍질을 깍아 무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 소금에 절여 준비한다. ③ 각각 손질해 준비한 전복, 소라, 낙지는 감초물에 살짝 데쳐 잘게 썰어 준비한다. 굴은 손질한 채로 준비해 놓는다. (단, 굴은 동절기에만 쓴다) ④ 부재료의 쪽파, 갓, 미나리…